1. <기업 혁신의 리더십> 저자소개
제인 스티븐슨
콘/페리 인터내셔널의 부의장이자 CEO 및 이사회 추천 서비스를 맡고 있다. 혁신 리더십 분야 선구자이자 비즈니스위크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의 인재 모집 컨설턴트 중 한 사람으로 선정되기도 한 제인은 혁신 및 경영의 트렌드와 이슈를 논의하기 위한 상담을 맡고 있다.
비랄 카파라니
P&G, 크래프트, 프리토레이를 거쳐 현재 코카콜라의 간부를 맡고 있는 비랄은 글로벌 혁신 간부이다. 비즈니스위크에 ‘25인의 혁신의 달인’ 중 한 사람으로 선정된 그는 혁신에 대한 CEO의 노력 및 기업의 문화가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엄청난 영향력을 실제로 체험하였다.
2. <기업 혁신의 리더십> 차례
제1부 혁신의 방정식
01장 혁신은 이런 것이다_ 혁신의 실체
02장 깨달음을 얻으라_ 빛이 있으라!
03장 위험 예측과 관리_ 예측의 시간
04장 혁신의 실행_ ‘최적지점 찾기’
제2부 리더십의 방정식
05장 혁신 리더십의 역할_ 책임의 근원은 리더십에 있다
06장 혁신 리더의 초상_ 거울아, 거울아
07장 리더십의 특성_ 올바른 자질
제3부 성장을 활성화하라
08장 사람들을 활성화하라_ 하나는 모두를 위해, 모두는 하나를 위해
09장 시장을 활성화하라_ 이기는 게임을 하라
10장 당신을 활성화하라_ 레디 셋 고
3. <기업 혁신의 리더십> 책요약
1) 제1부 혁신의 방정식
1부에서는 혁신에 대한 중요성과 혁신을 위한 방법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글은 혁신이란 새로운 제품, 서비스, 프로세스, 아이디어 등을 창조하는 것이라고 설명하며, 이를 위해서는 깨달음, 시도, 실패, 성공 등의 과정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깨달음에는 문제점 인식, 다양한 아이디어 발굴, 발견, 통찰력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에 따라 혁신의 다섯 가지 다른 접근법이 제시됩니다. 감자칩의 역사를 통해 고유성, 가치, 교환 가치, 점 잇기 연결법 등 혁신의 필수적인 조건들이 설명되고, 세 가지 W(who, what, why)에 대한 프레임워크와 점 잇기 연결법을 통해 혁신을 위한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또한, 혁신을 위한 위험 예측과 관리에 대한 방법도 다루며, 이에 따라 실패를 경험하는 것이 성공적인 혁신을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라는 것을 강조합니다. 종합하면, 이 글은 혁신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도 혁신을 위한 다양한 방법과 조건들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혁신을 위한 다양한 접근법과 명확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며, 혁신이란 과정에서 실패를 경험하는 것이 오히려 발전과 성장을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라는 것을 이해시킵니다.
2) 제2부 리더십의 방정식
2부에서는 혁신 리더십의 역할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포드의 예시를 들어 혁신 리더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내서의 경영이 실패했던 이유는 혁신을 위한 아이디어만 있을 뿐, 그것을 실제로 구현하기 위한 리더십이 부재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를 보완하기 위한 빌 포드와 앨런 멀러리 등의 혁신 리더들의 사례를 소개합니다. 또한, 혁신 리더가 가지는 특성과 역할에 대해서도 다룹니다. 변혁적 리더, 범주적 리더, 시장적 리더, 운영적 리더 체제에서 리더십을 행하는 방법과 특성을 구체적인 예시와 함께 설명합니다. 예시로는 딘 케이먼과 해즈브로, 그리고 프로토레이의 역사 등이 소개됩니다. 종합하면, 혁신 리더십의 중요성과 리더가 가져야 하는 특성에 대해 다양한 예시와 함께 설명하고 있습니다.
3) 제3부 성장을 활성화하라
사람들을 활성화하여 혁신 문화가 정립되어야 한다는 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조직 내에서 개개인이 중요한 존재이며, 자유로운 표현을 할 수 있는 분위기가 필요합니다. 또한, 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해서는 충분한 마케팅과 판매, 기술 개발 및 재무 등의 다기능을 갖춘 출시 전담팀이 필요하며, 고객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집해야 합니다. 제품의 혁신성은 사람들이 느끼는 가치와 관련이 있으므로, 혁신적인 제품을 만들 때는 사람들이 자신감과 존귀감을 느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야 합니다. 그러나 혁신을 준비하고 추구하기 위해서는 전략적인 세팅과 명확한 의사소통, 그리고 재무적인 지표의 설정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실행 계획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조직원들과의 성실한 소통과 단계적인 목표 설정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점차적인 성장을 이루어 나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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