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디즈니 리더십 수업> 저자소개
대학 시절 인턴사원으로 디즈니와 첫 인연을 맺었고 졸업하자마자 디즈니 엡콧 센터의 주차 요원으로 입사해 26년간 19개 직책을 두루 거치며 경영인 자리까지 오른 전설의 디즈니맨. 가는 곳마다 자기만의 차별화된 리더십으로 혁신을 이끌었다. 대내외로 탁월한 리더십 성과를 인정받아 세계적 인적자원개발 기관인 디즈니 인스티튜트에서 수천 명을 가르쳤으며, 미국 정부, 육군, GM, 포르쉐, 유나이티드항공, 오라클, SMU 콕스 경영대학원 등에서 강의했다. 보스턴 대학에서 정치학을 공부했고, 롤린스 대학 크러머 경영대학원에서 MBA를 취득했다. 청소년 경제 교육을 위해 설립된 NGO인 주니어 어치브먼트에서 이사로 활동했다. 디즈니 월드 매직 킹덤 부사장을 끝으로 은퇴한 뒤 컨설팅 회사를 설립해서 글로벌 기업의 경영 원리와 리더십의 핵심 노하우를 전하고 있다.
2. <디즈니 리더십 수업> 차례
제1부 ‘나’를 리드하다
1장 건강한 몸
2장 행복한 마음
3장 건전한 가치관
4장 우선순위에 따른 시간 관리
제2부 ‘팀’을 리드하다
5장 팀원의 재능 파악하기
6장 팀원과 관계 맺기
7장 명확하고 합리적인 목표 설정
8장 적절한 보상과 인정
9장 효과적인 피드백
제3부 ‘조직’을 리드하다
10장 조직의 비전
11장 전략 세우기
12장 품질기준 만들기
13장 목표가 뚜렷한 훈련
14장 인재 개발
15장 성장에 초점을 맞춘 평가
16장 벽을 허물고 소통하기
17장 파트너십과 협업
제4부 ‘변화’를 리드하다
18장 지속적인 발전
19장 흔들림 없는 변화
20장 새 조직의 잠재력 깨우기
21장 창조와 혁신
3. <디즈니 리더십 수업> 책 요약
1) ‘나’를 리드하다
저자는 리더십과 건강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자기 성찰과 훈련이 필요하며, 건강한 몸과 마음이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일에 바쁘다는 핑계로 건강을 소홀히 여기고, 이로 인해 스트레스가 늘어나고 상황이 악화됩니다. 따라서 자신의 건강을 챙기고, 팀과 조직을 이끌 만한 힘과 자신감을 기르기 위해서는 건강관리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또한, 건강한 몸은 일의 우선순위를 명료하게 정리하고,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저자는 디즈니에서 일한 경험을 통해 삶의 태도와 마음가짐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저자는 디즈니에서 인턴으로 일하고, 파리 디즈니랜드에서 5년간 일하며 새로운 직업과 새로운 문화가 주는 경험의 소중함을 되새기며 늘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유지하려 애썼습니다. 그 결과 직업, 삶의 태도, 깊은 통찰력 그리고 소중한 아내를 얻었습니다. 따라서, 사람은 누구나 마음가짐이라는 필터를 가지고 있으며, 마음가짐이 어떠하냐에 따라 삶을 바라보는 관점과 스스로를 통제하는 힘이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2) ‘팀’을 리드하다
저자는 럭비와 비즈니스의 유사성을 강조합니다. 글쓴이는 럭비에서 배운 기술 중 많은 것들이 디즈니에서 리더로 생활하는 데 귀중한 자산이 되었다고 합니다. 럭비와 비즈니스 모두 다양한 재능을 가진 사람들을 모아야 하며, 팀 스포츠이기 때문에 모두가 협력하여 목표를 달성해야 합니다. 또한, 리더는 팀원들을 최고의 컨디션으로 끌어올릴 수 있어야 하며, 팀원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진지하게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저자는 디즈니에서 일한 경험을 통해 인재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저자는 디즈니 올스타 리조트의 관리 매니저로 일하며 다양한 부서의 업무를 익혔습니다. 그러면서, 각 직원들이 가진 재능과 자부심, 그리고 동료들과의 관계가 팀의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따라서, 리더는 팀에 필요한 인재를 발굴하고, 서로의 약점을 보완하며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3) ‘조직’을 리드하다
저자는 디즈니의 비즈니스 전략과 성공 사례를 소개합니다. 디즈니는 경쟁사와 차별화하기 위해 디즈니만의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디즈니 매지컬 익스프레스’로, 리조트 이용 고객들에게 제공된 교통편이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디즈니와 올스타 리조트에 큰 성공을 안겨주었습니다. 저자는 리더의 역할과 디즈니의 비즈니스 전략을 소개합니다. 리더는 자신의 야심 찬 비전을 조직의 단기적인 목표까지 녹여낼 방법을 모색해야 하며, 비전은 일을 하는 목적이자 전략을 세우는 원동력입니다. 디즈니는 요구평가라는 시스템을 통해 사업을 폭넓은 시선으로 성찰하고 계획을 일관적으로 추진하며, 모든 자금과 자원을 어디에, 얼마나 집중할지 결정하는 기준이 되었습니다.
4) ‘변화’를 리드하다
저자는 디즈니의 조직 개편과 그 과정을 소개합니다. 디즈니는 2015년 대대적으로 조직을 개편하여, 새로운 구조의 조직에서 임원을 맡겨도 될 만큼 다재다능한 인재들이 쏟아져 나오길 바랐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최신 트렌드를 따라갈 수 있는 조직이 되려는 노력의 일환이었습니다. 디즈니 리더들은 변화에 빨리 적응하여, 고객들은 월트 디즈니에서 일어난 일을 눈치조차 채지 못했습니다. 이어서 저자는 디즈니의 경영 전략과 리더의 역할을 소개합니다. 디즈니는 지속적인 발전이 조직의 DNA를 궁극적으로는 바꾼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으며, 새로운 영역에 끊임없이 도전해왔습니다. 디즈니의 리더들은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공유하고 검토하며, 시험할 수 있는 환경에서 지속적으로 발전이 이루어지는 문화를 조성합니다. 끝으로 저자는 변화의 중요성과 변화를 추구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사람들은 변화를 망설이는 이유는 두렵고, 어렵고, 불편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변화는 보람차고 흥미진진하며 짜릿합니다. 변화를 추구하는 방법으로는 앞으로도 변하지 않을 것들에 대해 깊이 성찰하고, 낙천주의자가 되며, 조직 내부에 집중하고, 변화의 이유를 솔직하게 설명하는 것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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