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센터

<하버드 케네디스쿨의 리더십 수업> 저자 소개 / 차례 / 책 요약

by 자기계발 중독자 2023. 5. 12.

 

1. <하버드 케네디스쿨의 리더십 수업> 저자소개

 

로널드 A. 하이페츠

 

리더십 교육 분야에서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로널드 A. 하이페츠 교수는 하버드 대학교 리더십 센터의 공동 설립자이다. 그의 리더십 강의는 지난 20년 동안 하버드 대학교의 명강의로 평가되어 왔다. 컬럼비아 대학교와 하버드 의대 케네디스쿨을 졸업한 그는 정신과 의사이자 러시아의 명 첼리스트 피아티고르스키와 함께 음악을 공부한 첼리스트이기도 하다. 하이페츠 교수는 미국은 물론 여러 나라의 정상 및 고위급 관료들에게 자문을 하고 있으며 기업, 학교, 비영리단체 등 다양한 조직에서 리더십에 관한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저서로는 『실행의 리더십Leadership on the Line』이 있다.

 

 

2. <하버드 케네디스쿨의 리더십 수업> 차례

 

1부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01 리더십의 가치관은 무엇인가

02 왜 우리에게는 도전이 필요한가

03 권한은 어디에서 오는가

 

2부 리더십의 성공과 실패

04 도전의 진정한 의미는 무엇인가

05 힘은 어떻게 발휘되는가

06 리더는 살얼음 위를 걷는다

07 리더십은 왜 성공하고 실패하는가

 

3부 우리가 만난 리더들

08 스스로 리더십을 창출한 사람들

09 도발적인 사건에서 리더는 어떻게 행동하는가

 

4부 도전하는 리더십

10 리더는 왜 암살당하는가

11 도전하는 자가 리더가 된다

 

 

3. <하버드 케네디스쿨의 리더십 수업> 내용 요약

 

1)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리더십은 한 조직 또는 사회에서 저명하거나 조정의 역할을 하는 자를 말해 왔다. 이는 사회구조의 다각적인 위치에서 가능케 해준다. 개인에 집중한 리더십은 위험하다. 우리는 리더십을 실천하는 하나의 활동으로 초점을 맞춰야 한다. 많은 비즈니스 스쿨은 리더십을 조직 내 효과의 관점에서 정의 내린다. 하지만 이러한 정의는 목표 자체의 형성과 성격을 판단하는 실질적인 지침을 제공해 주지 못한다. 결국 질문은 “무엇이 효과적인가”이다. 이 경우 리더십에는 “적응의 과제”가 필요하다. 적응의 과제는 가치관, 신념, 행동의 변화를 필요로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명확히 규명하고, 이에 도달하기 위한 필요 요소가 무엇인지 식별토록 하는 것이 주요 과제가 된다. 리더십은 이처럼 이해관계에 놓인 당사자뿐 아니라 조직 내외의 관계자들의 갈등을 조화롭게 조정하는 것이다.

 

1500년 전, 폴리네시아 사람들이 태평양의 한 섬(이스터 섬)을 발견하고 정착하기 위해 바다를 건너 천마일 이상을 이동했다. 그들은 전통적인 방법으로 천 년 이상 번성했다. 하지만 인구가 증가하고 나무가 시들어감에 따라 지금까지 알고 있는 방법으로 극복할 수 없는 상황에 맞닥뜨렸다. 결국 이스터 섬은 파멸에 이르렀다. 사라진 이스터 섬 문명의 예에서 볼 수 있듯이, 서로 다른 것들 속에서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은 사회의 각 구성원이 현실과 도전을 바라보는 것을 통해서 서로 다른 가치들의 생산적인 상호작용을 필요로 한다. 적응의 과제는 전통적인 가치관이 새로운 가치관과 융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리더십은 해결책과 확실한 비전이 아니라 가치관을 명확하게 하는 행동이다.

 

 

2) 리더십의 성공과 실패

 

42살의 뷰캐넌이 암 진단을 받았다. 의사인 파슨스 박사가 뷰캐넌에게 취한 행동은 두 가지였다. 첫째, 암의 종류, 치료 가능성, 전이 가능성에 대한 사실을 말하지 않았다. 둘째, 앞으로 의료팀이 실시할 모든 과정을 설명하였다. 수술 결과 예상이 현실로 드러났다. 암이 여기저기 전이되어 제거할 수 없었다. 1년 이상 살 확률은 30%, 5년 이상은 5%에 불과했다. 상황은 의사의 기술적인 노하우를 넘어 리더십을 필요로 했다. 복잡한 것은 환자가 삶을 마감할 수 있다는 가능성에 환자 가족이 적응하게 만드는 과정이었다. 상황을 품고 있는 능력은 권한의 산물이다. 권한은 자격증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다. 공식적 권한은 뷰캐넌 가족이 박사에게 준 개인적인 친밀감이 바탕이 된다.

 

적응의 상황에서 권한자가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는 것은 위험을 동반한다. 이 두 가지 상황에서 균형을 잡으려면 권한과 함께 주어진 권리와 의무를 전략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리더십은 칼날 위에 서는 것과 같다. 권한자가 이런 과정을 이끌 수 있는 다섯 가지 원칙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적응의 도전을 인지하라. 둘째, 적응의 과제를 수행하는 동안 사람들이 겪는 스트레스는 견딜 수 있는 범위 안에 두라. 셋째,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향이 아니라 이슈가 원숙해지는 것에 집중하라. 넷째, 사람들이 견딜 수 있는 수준에서 그들에게 일을 돌려주어라. 다섯째, 권한이 없는 리더십의 목소리를 보호하라.

 

 

3) 우리가 만난 리더들

 

베트남 전쟁 때 폭격기 조종사인 척 애덤스는 폭탄 투하 도중 아군 비행기들이 격추되는 이상한 패턴을 발견했다. 그의 생각에 다른 조종사들은 가능한 이유라고 호응하면서 조사가 이루어질 때까지 새 폭탄 사용을 중지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그러나 부대장은 기술 장교의 의견을 물은 뒤 근거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계속 비행을 명령했다. 그는 상사와 부하 사이에 어정쩡하게 끼어서 중간 지점을 찾을 수 없었다. 복종이냐 불복종이냐의 선택은 간단했다. 오로지 복종해야 했다. 20년 후 대령이 된 애덤스는 복종과 불복종 사이에서 리더십의 선택을 다시 한 번 돌이켜 보았다.

 

애덤스와 리차드는 비슷한 상황에 있었다. 두 사람은 공식적, 비공식적 권한을 모두 가지고 있었고, 둘 다 권한에 대해 부분적으로 갈등이 있었다. 두 경우 모두 임무에 대해 의심스러운 정황이 있었고 그에 대한 도전은 규범과 절차를 바꿀 필요가 있었다. 하지만 주어진 상황이 달랐다. 애덤스는 명령 계통 위로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지만 리차드는 아래로 리더십을 발휘해야 했다. 리더십을 발휘할 기회는 공식적 권한을 넘어서야 한다. 리더십의 의미는 다른 사람의 기대치를 넘어서는 힘든 문제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것이다.

 

 

4) 도전하는 리더십

 

리더십은 적응이 필요한 일을 하기 위한 엄청난 스트레스가 동반되기 때문에 권위가 있든 없든 위험하다. 안정적인 시기에는 권한자가 지지자들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하더라도 큰 상관이 없다. 그러나 규범과 절차가 무너지고 불안정해지는 시기에는 권한자에 대한 기대와 실망이 함께 나타난다. 이런 시기에 권한자는 리더십을 발휘하지 않더라도 공격받거나 지위를 상실할 위험이 크다. 혼란의 시기에 사람들은 변화에 대해 복잡한 심성을 가진다. 전략의 관점에서 보면 어떤 사람들은 문제 해결 과정에서 제외되어야 한다.

 

리더십을 발휘하는 데 있어 사람들은 많은 경우 용감한 입장에 서게 된다. 실제로 리더십은 기꺼이 죽을 수 있는 자세를 요구할 수도 있다. 혼란의 시기 동안 고통을 완화시켜 줄 누군가를 간절히 찾을 때 카리스마 있는 권한자를 만들어낸다. 도전의 초기 단계에서 카리스마는 리더십의 중요한 요건이 된다. 그러나 카리스마에도 맹점이 있으니, 해결되지 않는 문제에 대한 의존성이다. 사람들은 마술처럼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사람을 찾기 위해 다른 주제로 넘어가는 것에 실패할 수 있다. 카리스마 있는 권한자가 암살을 당하면 어떻게 될까? 때때로 순교자가 하나의 모델이 된다.